2010년 제품가치 결정 10가지 요인
미래의 신기술을 개발해 상업화하는 연구소로 유명한 Battelle 연구소는 이미 수년전에 2010년 제품 가치(Value)를 결정하는 10가지 요인을 다음과 같이 예측했다. 실제로 이런 요인을 내포하고 있는 제품들은 오늘날 성공제품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제품 개발 시 이러한 요인들을 염두에 두고 개발한다면 미국을 포함한 세계시장에서 성공하는 제품으로 자리 잡는데 훨씬 수월할 것으로 판단된다. 1. 매우 매력적인 제품(Highly desirable products) 특히 베이부머세대와 X세대 소비자들은 매우 매력적인 제품을 구매하기를 원하고 있으며 구매할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매력적인 제품이란 기존 제품을 월등히 뛰어 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다. 시장은 아주 치열한 경쟁 속에 있고 소비자들은 웬만해서 감사할 줄 모르기 때문에 기업은 소비자를 흥분시키는 제품을 제공해야 한다. 2. 제품 관련 서비스(Product-related services)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입하는 시점은 물론 그 이후에도 서비스를 원한다. 소비자들은 제품 자체보다 서비스를 원하는 것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새로운 TV 세트를 구입하기보다는 디지털TV 서비스를 구입하는 것일 수 있다. 냉.난방기 자체를 구입하기 위해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난방과 냉방의 안락함에 대해 지불하는 것이다. 3. 월등한 성능과 용도(Superior performance and utility) 품질과 기능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특히 베이비부머와 X세대들은 더욱 그렇다. 높은 수준의 기대를 만족시키고 그 기대를 뛰어 넘어야 할 것이다. 4. 안전과 건강(Safety and health) 베이비부머들은 안전과 건강을 증진하는 제품을 고집할 것이다. 그들은 돈을 더 지불하더라도 좋은 건강과 능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할 것이다. 영양과 건강을 제공하는 제품의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이다. 예를 들어 에어 필터가 아주 중요한 제품이 될 것이다. 특히 필터가 입자들을 걸러내는 기능이외에도 안전하고 박테리아, 바이러스, 포자(胞子, Spores) 등을 죽이면 매우 인기를 끌 것이다. 5. 인체공학적으로 안락하고 편리함(Ergonomic comfort and ease of use) 오늘날 너무나 많은 가정용품들이 사용하기에 어렵고 불편하다. 청소 등과 같은 집안 일에 사용하는 제품들은 사용자에게 편리하도록 만들어져 있지 않다. 특히 나이든 베이비부머들은 사용하기에 편한 제품을 요구할 것이다. 6. 미학(美學) 요소(Aesthetics) 제품의 스타일이 오늘날 보다 훨씬 더 중요할 것이다. 예를 들어 가전제품은 다른 집안 장식품들과 맞는 외형을 가져야 할 것이며 현재의 의류와 침대용품 보다 더 좋은 디자이너 품질을 가져야 할 것이다. 난로와 에어콘도 생활하는 공간에 융화된다면 당연히 맵시가 있어야 할 것이다. 7. 제품의 기능 통합(Functional integration of products) 오늘날 소비자들은 시스템 통합자들이다. 2010년에는 TV, 컴퓨터, 통신기기 등이 기능적으로 그리고 물리적으로 통합될 것이다. 내장된 마이크로?과 스마트 컨트롤을 통해 광범위한 가전제품의 네트워킹이 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제품은 이미 출시되고 있다. 8. 환경 품질(Environmental quality) 소비자들의 행동은 변덕스럽다. 사람들은 환경보전 제품을 선호한다고 말하지만 그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돈을 더 지불하기를 꺼린다. 2010년에 가정용 식수와 공기의 처리와 재활용은 더욱 중요해 질 것이다. X세대와 베이비부머들은 "그린" 제품과 서비스의 수요를 끌어올릴 것이다. 9. 브랜드 이름과 명성(Brand name and reputation) 2010년에도 브랜드는 중요하다. 그러나 상기 8가지 요소를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소비자들이 구입시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으면 브랜드에 의지한 구입 결정은 줄어들 것이다. 10. 쇼핑 경험(Shopping experience) 점포를 방문하거나 온라인에서 구입하거나 쇼핑은 편리하고 빠르고 즐거워야 한다. 베이비부머들은 속도와 편리함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지만 X세대는 쇼핑이 가지고 있는 친목활동과 엔터테인먼트에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한다. 자료원 : 바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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