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2월 15일 월요일

제조업 경쟁력 강화 PLM

제조업 경쟁력 강화 “PLM에게 물어봐”
대형 제조업서 협력사·SMB로 확장…컴플라이언스 이슈도 화두

“이젠 PLM이다.” 그간 투자 우선순위에서 밀리며 적시 출시가 필요한 제조업에서조차 홀대 받아왔던 PLM이 최근 몇 년 간 가파른 상승세를 유지하며 제조업 경쟁력 강화의 일등공신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는 생산관리에 대한 혁신 없이는 전사 차원의 변화도 도모할 수 없다는 인식의 전환이 이뤄졌고, 초기 솔루션을 도입한 기업들을 중심으로 ROI가 가시화되는 등 시장에서 검증을 거쳤기 때문이다. 올해 국내 PLM 시장은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SMB 분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환경규제에 대비한 컴플라이언스 이슈 등을 통해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그간 ERP, CRM 등에 투자를 집중해 온 대형 제조기업들이 ‘본연의 임무’인 제품 생산 프로세스 혁신에 주목하면서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시장의 성장세가 뚜렷해지고 있다. 이미 삼성전자, LG전자, 현대기아자동차, GM대우자동차, 하이닉스반도체, LG필립스LCD 등 주요 전기/전자, 완성차, 하이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시스템 도입이 이뤄진 가운데 일부 중견기업에서도 도입되는 등 시장 경계도 허물어지고 있다.제조업종에서 PLM이 확대되는 이유는 기업 내 제품 생산과정서 필수적인 협업(Collaboration)에 대한 인식 제고에 따른 것이다. 더욱이 그간 ERP 등을 통한 ROI가 한계에 부딪히면서 R&D의 영역이라고만 여겼던 생산관리에 대한 변화 없이는 전사적인 기업 혁신도 어렵다는 위기의식이 경기침체기를 거치면서 확산된 것도 주효했다. 또 기존 CAD시스템이나 PDM(Product Data Management)이 생산성 향상에는 일정부분 기여했지만 정보의 공유가 쉽지 않아 설계 과정에서 각 부서 간 의사소통에 문제점을 노출했던 것도 PLM이 부각된 이유이다. PLM을 통해서 제품의 설계에서부터 유지보수에 이르는 제품 개발 공정은 물론 각 부서 간 정보를 공유하고 프로세스에 대한 일관된 관리가 필요로 하게 됐던 것. 유형재 한국IBM 부장은 “기업들이 그동안 경쟁력 강화를 위해 ERP, CRM 등에 대한 집중적인 관심을 가졌지만 정작 제품 개발에 중요한 엔지니어링 데이터의 활용방안에 대해서는 소홀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최근 몇 년 사이에 대형 제조업을 중심으로 적시 출시(Time to Market)에 대한 화두가 이어지면서 PLM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대외적인 환경도 제조업종의 협업 필요성을 더욱 가속화시키는 역할을 했다. 원가절감을 위한 노력과 아웃소싱 등이 확산되면서 제조업종의 ‘체질 변경’이 이뤄졌고 이는 곧 제품 생산과정의 변화를 촉진했다. 이처럼 최근 몇 년 사이에 제조업종의 PLM 도입은 ‘선택의 문제’에서 ‘생존의 문제’가 되어 버렸다.권규석 PTC코리아 차장은 “글로벌 경영환경 확대와 함께 각 제조업체들이 제품을 적시 출현하거나 디자인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가 되면서 PLM 도입이 본격화되고 있다”며 “특히 올해에는 이미 솔루션을 도입한 기업들의 ROI 도출 여부에 따라서 추가 확장 프로젝트가 다수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국내 PLM시장의 기회요소와 위험요소기회요소 - 글로벌 경영 및 제조환경 가속화 - 글로벌 소싱 확산 - 제품 디자인 변화 중요성 및 기술 개발의 중요성 확대 - 점증되는 속도 경쟁 -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경영 및 IT관점의 강력한 네트워킹 환경 필요 위험요소- 설비 투자 지연 - 제조 공동화에 따른 제조기업의 실질고객의 감소 - 중소기업의 경쟁력 약화에 따른 투자 의욕 상실 - PLM 및 엔지니어링 등의 이해 부족 및 신규시스템에 대한 수용 거부 환경 - 기업 정보보안 강화에 따른 외부와의 공유 문화 미흡
경기침체 불구 PLM 성장 ‘지속’
이러한 시장 분위기를 반영하듯 시장조사기관인 한국IDC는 국내 PLM 시장 규모가 지난해 2백18억 원 규모에서 오는 2007년에는 3백66억 원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업계에서는 이 보다 2배 가량 많은 대략 400억 원 내외의 시장이 지난해 형성된 것으로 추정하는 등 기업들이 체감하는 성장 속도는 빠른 편이다. 이는 PLM의 R&D 성격상 여타 솔루션에 비해서 경기 흐름에 덜 민감한 측면도 있지만 삼성전자, LG필립스LCD 등 비교적 초기에 시스템을 도입한 기업들을 중심으로 ROI가 구체화됐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경기침체가 지속된 지난해에도 예외가 아니었다. 우선 쌍용자동차가 국내 완성차 업계에서는 최초로 기획, 설계, 생산에 이르는 전 과정에 PLM이 포괄적으로 적용된 신차 ‘로디우스’를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쌍용자동차는 이미 2003년 로디우스 출시를 위해 공정설계 시스템(Computer Aided Process Planning)에 축적된 PDM 데이터를 적용하는 등 양산체제에 대비해 왔다. 향후 쌍용자동차는 단기적으로 설계와 생산부문에서 다져진 PLM 핵심 역량을 A/S 및 해외사업 부문으로 확대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또, GM대우자동차도 현재 생산 중인 모든 신 차종의 개발과 설계에 PLM을 도입하는 것은 물론, 400여 개에 이르는 협력업체들에게도 PLM 적용을 확산키로 했다. 자동차 부품 업체인 만도는 PLM 도입을 통해 사내 협업 환경을 구축하고 R&D 영역을 크게 확대한 케이스. 만도는 기 구축된 PLM을 기반으로 올해에는 글로벌 R&D 관리 능력 향상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밖에 중견 업체인 다이모스는 자사의 부품 및 전자 제품에 대한 통합 제품정보관리와 개발 프로세스 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해 PLM을 도입했다. 이 회사는 PLM 도입을 통해 개발 퍼포먼스 향상을 이룬 동시에 가시적인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두었다. 다이모스는 향후에는 제품정보관리에 대한 표준화를 수립하고 시스템 유지보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업종별 성숙도 ‘천차만별’
제조업 전반으로 PLM 이 확대되고 있지만 벤더별로는 강세를 보이고 있는 업종이 뚜렷하게 구분되어 있는 것이 PLM 시장의 특성이다. 이는 제품 포트폴리오 관리, CAD 통합, 도면 및 문서 관리, 제품 구성정보 관리, 설계 및 개발 과정에서 협업관리 등 PLM 영역 전반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가 사실상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 각 산업군별 부품의 표준화 여부, 글로벌 제조환경 편입 여부, 협력사 숫자나 기술적 난이도 등의 요소가 복잡하게 어우러져 업종 간 보이지 않는 기술장벽이 존재하는 셈이다. 전기/전자 업종에서 PLM 도입 속도가 비교적 빠른 반면 중장비, 자동차 부분의 도입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린 것도 이 때문이다. 즉 전기/전자 분야에서는 전사 PLM 구축이 가능하지만 상대적으로 복잡한 생산 구조를 가진 자동차의 경우에는 전사 PLM 구축은 아직은 이르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일례로 PTC는 전기/전자분야에서 강세가 두드러지고, IBM-다쏘시스템의 경우에는 전통적으로 자동차, 항공 분야에서 리더십을 확보하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국내에서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PLM업체들은 최근 들어 주력 업종에서 주도권을 유지하면서 타산업군으로 확장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성과 유무에 따라서는 전체 시장 판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PLM은 산업별로 필요한 모듈이 다른 만큼 기업 환경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며 “최근 들어 경쟁업체들의 텃밭을 공략하기 위한 움직임도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림1> 국내 PLM시장 추이<그림2> 전세계 PLM SW 시장 추이
빅3 시장 강세 ‘여전’
PLM업체들은 크게 CAD 기반 업체들과 CAD에 중립적인 PLM 전문업체, ERP업체들로 구분되고 있는 가운데 PTC코리아, 한국IBM-다쏘시스템한국지사, UGS코리아 등 CAD 기반 PLM업체들의 시장 과점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PLM이 CAD, PDM을 거치면서 발전해 왔다는 점에 CAD 기반 PLM업체들의 시장 접근이 가장 유리했기 때문이다. 이들 업체들은 자사의 주력 산업군에서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가운데 타 업종으로의 확장하기 위해서 M&A 등 다각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Tecnomatix의 합병을 마무리한 UGS코리아가 기존 제품 개발에서 벗어나 생산 영역까지 솔루션 범위를 확대할 수 있게 되면서 신규 시장 창출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OHIO-DA를 인수한 바 있는 PTC 역시 기존 주력분야인 전기, 전자부문과 함께 자동차, 중장비, 항공 분야에서의 입지를 강화키로 했다.전통적으로 자동차업종에 특화되어 있는 한국IBM-다쏘시스템은 현대기아자동차의 CATIA 버전 업그레이드를 시작으로 완성차 업계에 대한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국내 완성차 업계에 특화된 템플릿 제공에 주력하면서 부품 협력사로 PLM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한국IBM-다쏘시스템은 올해에는 전기/전자 업종을 대상으로도 신규 수요 창출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UGS코리아 역시 GM대우 사례를 기반으로 완성차 업계에서 입지를 강화한다는 전략을 마련했다. 특히 올해에는 완성차 업계를 포함한 대기업 협력사의 PLM 구축을 통한 협업이 강화될 것으로 판단하고, 시장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에 반해 PTC코리아는 CAD 신제품과 PLM의 연계를 통한 매출 증대에 초점을 맞추면서 SMB시장 공략에 집중하고 있다. 기존 CAD 고객을 대상으로 PLM 환경으로 마이그레이션하는데 주력하는 동시에 SMB시장을 겨냥한 PLM솔루션인 ‘프로젝트링크’, ‘PDM링크’ 등을 공급하는데도 역량을 모으고 있는 것. 이미 ADP엔지니어링, 크레신 등 SMB시장서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등 교두보를 마련한 상황이다. 이밖에 기존 미드레인지 급 CAD시장서 입지를 쌓은 오토데스크코리아가 PLM시장에 출사표를 준비하고 있다. 오토데스크코리아는 이미 지난 1년 간 PLM시장 진출을 위한 정지작업을 진행했다. 중소기업을 타깃으로 파일관리 및 협업설계 솔루션인 ‘Vault’을 무료로 제공해 왔고 약 200개 업체에 도입하는 성과를 올렸던 것. 오토데스크코리아는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올해에는 PLM 솔루션인 ‘ProductStream4’에 대한 국내 론칭을 본격적으로 단행할 방침이다. 우선적으로 기존 고객 대상의 영업을 강화한다는 복안이다.
통합 장점 기반 ‘추격전’
기존 CAD 기반 업체와는 달리 CAD 중립적인 성격을 강조하며 기존 CAD 제품군과의 통합 우위를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는 매트릭스원코리아와 ERP 중심의 통합을 강조하는 SAP코리아, 한국오라클 등도 PLM시장서 자웅을 겨루고 있다. PLM 전문업체임을 자부하는 매트릭스원코리아는 그간 제조 업종별로 타깃 마케팅을 실시해 특정 고객군 중심의 영업을 전개한 결과, STX조선, BOE-Hydis, KDNS 등 적지않은 신규 레퍼런스를 확보하는 성과를 올렸다. 매트릭스원코리아는 올해에는 유저 컨퍼런스 개최 등 매트릭스 제품의 우수성을 확산하는데 주력하면서 환경 관련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출시된 ‘Materials Compliance Central’에 대한 영업을 강화키로 했다. 한편 ERP 등 기존 시스템과의 통합의 장점을 강조하고 있는 SAP코리아, 한국오라클 등은 통합 능력의 우위를 바탕으로 PLM시장에 접근하고 있는 경우이다. 이들 업체들은 향후 PLM의 영역이 확대되면서 시스템 간 통합 이슈가 크게 나타날 것으로 보고, 전략적으로 PLM시장에 접근하고 있다.제품 정보의 통합 관리를 위한 ‘오라클 프러덕트 데이터 허브(Oracle Product Data Hub)’의 개념을 기반으로 PLM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한국오라클은 다양한 시스템에 산재한 제품의 정보를 중앙집중화해 단일한 글로벌 관리시스템을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SAP코리아도 자사의 ERP시스템과 통합면에서 장점을 가진 ‘mySAP PLM’ 공급에 나서고 있다. SAP코리아는 PLM을 위한 별도의 시스템이나 DB 없이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적극 부각시키고 있다. 이에 SAP코리아는 기존 ERP 고객 등을 대상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시장 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SMB·컴플라이언스 이슈 ‘부각’
PLM업체들은 올해 전반적인 시장 경기는 회복될 가능성이 낮을 것이라고 예상하면서도 PLM이 가지고 있는 전략적이고 장기적 투자의 성격 상 성장세가 크게 하락하지는 않을 것이라는데 일치된 의견을 보이고 있다. 더욱이 PLM 요소기술 간 컨버전스 현상 가속화, SMB시장의 대두, 컴플라이언스 확산 등 시장을 특징짓는 이슈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도 호재로 작용할 것이란 전망이 많다. 우선 올해에는 PLM을 구성하는 기술 간 컨버전스 현상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유력하다. 즉 단순히 CAD나 PLM 솔루션을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MCAD 데이터와 ECAD 데이터에 대한 통합관리 등 종합적인 솔루션에 대한 요구가 나타날 것이라는 얘기다. 권규석 PTC코리아 차장은 “예를 들어 기존 자동차 업종에서 PLM 도입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언뜻 밀접한 관련이 없어 보이는 전기/전자 제품 요소와 컨버전스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PLM업체들이 컨버전스 관점에서 다양한 데이터의 관리, 통제, 생성, 연결 등을 할 수 있을지 여부가 매우 중요한 기술적 고려사항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환경 규제 준수 여부도 PLM업계의 주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EU(유럽연합)의 전기전자장비 폐기물 처리지침(WEEE), 특정 유해물질 사용제한지침(RoHS), 폐차처리지침(ELV) 등 환경 규제에 대비할 필요성이 나타나면서 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이러한 규제를 고려한 생산 체계 확립이 시급하기 때문이다. 이미 PTC코리아, 매트릭스원코리아 등이 관련 제품군을 출시하고 기존 고객들을 대상으로 영업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이러한 컴플라이언스 대응 움직임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아울러 PLM을 도입한 대형 제조업 등에서 ROI가 본격화되면서 기존 제조업 외에 의약, 금융 등의 산업에서 PLM이 연착륙할 지 여부와 SMB시장 역시 중요한 수요처로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PLM업체들은 올해 기존의 대형 제조업 공략이라는 한정된 틀에서 벗어나 비제조업, SMB 등으로 시장 다각화가 이뤄질 것”이라며 “이에 따라 업종 다변화를 노리는 업체 간 경쟁 역시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시장 구도의 변화도 예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출처] 제조업 경쟁력강화 PLM에게 물어봐작성자 파랑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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