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의 정의
PLM지식을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개념 중에 두 가지는 제품(Product)와 수명주기(Lifecycle)이다. 우리는 일상에서 제품(Product)라는 개념을 인지하고 또 많이 사용하였지만 실제적으로 정의하라고 하면 용이하지 않다. 생산품(Product)은 자연이나 인공의 공정에 의해서 생산된 유형의 물건이나 사물의 실체를 의미한다. A thing or substance produced by a natural or artificial process. 제품이란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대상물을 말한다.제품개발은 시장에서의 기회를 인지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생산, 판매, 제품의 배송으로 끝이 나는 일련의 행위를 말한다. 우선 전통적으로 제품은 자연에서 얻을 수 있었던 1차 생산품(Product)이었으며, 산업사회 이후에는 공정에 의해서 생산되는 물건들이었으며, 정보사회에서는 무형의 서비스나 소프트웨어까지 포함하고 있다.
PLM이나 PDM이 우선 대상으로 적용하였던 것은 제조되는 물품으로서의 제품이었다. 특히 PDM에서의 관심은 제품개발이므로 개발과정이 복잡한 제품들이었으며 민간항공기, 군용항공기, 터빈, 자동차, 기계제품, 전자제품 등이었다.
그러나 PDM에 대한 사상을 처음 주장한 CIMdata에서는 제품에 대한 예로서
- 제조되는 모든 생산품들 자동차, 컴퓨터, 냉장고, 휴대폰
- 프로젝트(Project) - 건물, 교량, 고속도로
- 플랜트(Plants) – 정유소, 해안구조물, 의약품, 식품가공공장
- 시설(Facilities) –비행장, 접안시설, 철도시스템, 물류 저장시설
- 자산(Assets)– 배전시설, 통신망,
- 기타 공공시설이나 인프라
시스템공학에서는 제품(Product)은 이해당사자(stakeholder)인 개발자, 생산자, 고객, 사용자, 소유자, 용역제공자의 요구를 충족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제품의 종류를 실용적으로 8가지 타입으로 나누었다.
즉 Hardware, Software, Personnel, Facilities, Data, Materials, Service, Techniques 이 그것이다.그러나 PLM에서 제품의 수명주기(Lifecycle)에서 보거나 다양한 이해당사자(stakeholder)인 개발자, 생산자, 고객, 사용자, 소유자, 용역제공자의 시각에 따라서 이 제품은 초기에는 상품 그리고 제품 생산 후에는 자산이라고 불리고 있다.
그러면 상품이란 무엇일까? 상품의 협의의 범위 또는 판매자 (제조 등) 관점에서는 상품 학의 전통적 정의에 의해서 자연생산물과 기술생산물을 총괄하는 산업의 객체로서 실체적, 거래적, 실질적인 경제재화라고 정의 되며 상품의 범위를 유형의 재화로 한정하고 있다. 또한 광의의 범위 또는 고객관점에 초점에서는 마케팅관리론 에서의 정의처럼 물적 재화뿐만 아니라 용역재화인 서비스 까지도 포함할 수 있다.
상품이란 기업이 제공하는 또는 제공할 예정인 유무 형의 재화 중 교환가치와 사용가치가 내재되어 시장거래의 대상이 되는 경제재화라고 정의한다.
이제 우리는 PLM지식 중에 제품의 정의에 대해서 보다 명확한 시각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