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형상 (Product Configuration)
제품형상 그리고 제품구조, BOM(Bill of Material)과 혼용하여서 사용하는데 모두 제품의 구조라고 생각하면 된다. 원래 BOM은 Manufacturing Part List를 의미하였으나 다시 말해서 계층적 구조(hierarchical structure)가 아니며 리스트라는 table 형식의 구조를 가진다. 엄밀하게 말하면 product structure가 아니지만 같이 사용되고 있다.
부품목록(part list)는 일반적으로 단 단계(single-level)의 flat list이다. 이러한 flat list는 제품의 조립과정에서 생산자에 의해서 사용되는 필요구성목록(flat list)이다. 이러한 목록은 제품의 구조나 조립 품이나 구성품의 계층적 구조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
현재에는 제품의 형상 또는 BOM의 의미가 곧 제품구조를 의미하는 뜻으로 사용되며 수명주기 각 단계마다. 다른 제품의 구조 또는 제품의 형상을 가지게 된다.
개념단계에서는 개념형상 (As-Concept Configuration) 또는 개념BOM (Concept BOM) 개발단계에서는 개발형상 (As-Designed Configuration) 또는 개발BOM 또는 기술BOM (Engineering BOM)이라고 한다 그리고 생산단계에서는 생산형상 (As-Built Configuration) 또는 Manufacturing BOM, 운영단계는 제품의 운영형상 (As-Maintained Configuration) 또는 Service BOM 이라고 한다. 그리고 전체 기업의 정보를 관리하려고 하는 전사적BOM (Enterprise BOM)도 있다.
오늘날의 고객은 지속적으로 제품의 다양성(variability)을 요구하고 있지만 기존의 BOM관리는이러한 대외적인 요구사항에 대해서 대응하기가 쉽지 않다. PLM의 Product Configuration은 단절된 변형(discrete variants)대신 제품군을 관리하게 하여 준다. 이러한 것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가능하게 한다.
- 비용증가 없이 다양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보다 다양한 제품을 제공한다.
- 디자인 솔류션의 재사용을 증가시킬 수 있다.
- 공정시간 감소
- BOM의 정확도를 개선할 수 있다.
- 시장출시 시간 단축
- 모든 제품정보를 싱글소스에서 관리
- 판매/마케팅 분석 지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