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9일 월요일

PLM과 PDM의 개론

PLM/PDM 개요

PLM지식에 있어서 우선 되야 할 것은 PLM에 대한 개요와 정의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만의 정의나 개념으로 정리하고 그것이 일반적인 정의나 개념 안에 들어 오면 된다. 그러면 이번에는 PLM과 PLM의 원천이 된 PDM에 대하여 간단하고 명료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제품정보관리 ( PDM : Product Data Management )의 개요

PDM이란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과 파트에 관한 일체의 정보를 설계관점에서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제품정보(Product Data)를 생성하는 설계를 비롯하여, 영업, 마케팅, 생산, 생산기술, 구매, 자재 및 정보시스템 부분에 이르기 까지 관계되며, 경영자와 관리자로부터 담당자까지 모두 PDM 사용자가 될 수 있다.

PDM시스템은 프로젝트, 자료관리, 모델(2D/3D), CAD/CAM, 제품사양, 파트정보, 파트구조, 설계변경 등을 포함하며 PDM에서 개념상의 정보의 흐름은 제품모델의 정의(CAD) -> 설계 정보의 통합 (Database) -> BOM 생성 및 관리로 표현할 수 있다.
“생산업무를 위한 설계정보의 효과적인 생성 및 관리”에 그 목적이 있고 이를 위하여 CAD, Database, BOM의 생성 및 관리에 직접 관여하게 된다.

제품수명주기관리 ( PLM :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의 개요

제품수명주기관리로 제품의 Life cycle, 즉 제품의 기획 설계, 제조, 운영, 보수유지, 폐기 등 모든 활동을 지원하고 그에 관련된 데이터, 정보, 지식 등을 관리하는 솔루션이다. 제품 일주기에 모든 면에서 통합된 정보위주의 접근 방법이고 PLM은 다음 아래와 같은 요구에 의해 현대 산업사회의 변화하는 경영환경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첫째, 고객 요구의 다양화로 인한 제품 수명주기가 지속적으로 단축
둘째, 다양한 제품 개발이 요구되는 시장주도로의 경영환경 변화
셋째, 가치 사슬 및 프로세스상의 협업의 필요성 강화
넷째, 품질 요구사항 증가
이러한 요구에 의해 현대사회에서는 PLM의 필요성 또한 증대되고 있다.

댓글 없음: